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플레이 공략&팁

[공략&팁]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결투 (feat.승률을 높여보자!)

루시엔 아리아 2020. 7. 26.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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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를 플레이 하다보면 결투를 반드시 해야될 때가 있다.

스토리 진행에서 결투가 있어서 이겨야 되거나

또는 결투 이벤트에서 승리 횟수를 채워서 보상을 받아야 되거나

일일 보조퀘나 만점 이벤트 과제 등에서 결투를 이겨야 되는 상황 등등...

 

 

 

그런데, 과거 결투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기 전에는

가위바위보 형태의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이기고 지는 것은 순전히 운빨이었다ㅠㅠ;;

 

 

 

어떤 유저들은 패턴이 있다고도 했지만,

나는 패턴이 있는 것 같다가도 그 패턴을 파괴하는 랜덤한 AI의 결투때문에

그냥 항상 기절 확률이 높은 주문을 골라서 쓰는 방법으로 결투를 했었다.

그때는 상대방이 기절하면 다음 가위바위보에서 무엇이 나오든

상대가 기절해있어야 내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결투 시스템이 바뀌고 나서 업데이트 후

더이상 예전의 운빨을 기대하면 안되게 되었다!!ㅠㅠ

 

 

 

왜냐하면 이제 가위바위보 형식은 그대로 가져가되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사람이 먼저 공격하고,

그 다음에 진 사람이 또 한번 공격할 수 있는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기 때문!

 

 

 

그리고 공평하게 기회가 주어지는 대신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결투 주문들의 기절 확률이 대폭(?) 낮아졌다ㅠㅠ

 

 

 

그러면 바뀐 결투 시스템에서 내가 조금이라도 더 승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한번만 더..!!(feat.간절한 승리의 바람)

 

 

 

이번 결투클럽 이벤트에서 여러 차례 실험을 거듭한 끝에 나만의 팁이 생겼는데,

이대로 하면 100% 이기는 것은 무리겠지만,

현재 4학년인 나의 기준으로 그래도 승률 80% 이상은 되는 것 같다.

(유저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음은 감안하고 참고하시길!)

 

 


1. 특성레벨을 높인다.

 

 

 

바뀐 결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나의 특성 레벨인 것 같다.

상대방이 나보다 특성 레벨이 높다면 바뀐 결투 시스템에선 거의 무조건 진다고 봐야한다.

왜냐하면, 아까 위에서 말한 공평한 기회 때문!ㅠㅠ

한 턴에 각자 한번씩 공격할 기회가 주어지는데 기절 확률은 낮아져서

내가 먼저 선빵을 날리더라도 상대가 기절하지 않고 반격할 확률이 높아졌다.

그런데, 상대방이 나보다 특성 레벨마저 높다??

그러면 매번 내가 치유마법을 쓰지 않는 이상 살아남을 확률이 줄어들고,

상대방의 체력을 깎을 기회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즉, 바뀐 결투 시스템에서 결투 승률을 높이려면

이제는 열심히 수업을 들으며 특성 레벨을 높여야 할 때가 된 것!

 

 

 

반대로, 내가 상대방보다 특성레벨이 높다면?

 

 

 

상대방이 무엇을 내든지 상관없이

공평한 기회 덕분에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게 된다!

 

 

 

참고를 위해 내가 메인챕터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빌 위즐리와 결투한 영상을 첨부했다.

아래 영상의 26분 02초부터 보면 된다.

 

 

youtu.be/W1_qKf9-aV0

 

 

 

상대방보다 특성 레벨이 높으면 당연히 유리하다는 것은 명백하지만

만약 상대방이랑 내가 특성 레벨이 같다면..?

 

 

 

그때부터는 아래의 팁을 참고해야한다.

 


2. 공격은 최선의 방어

 

 

 

이제 가위바위보 운빨이 안 먹히는 결투 시스템이기 때문에

첫번째 턴에서 내가 이기는 것을 내든 지는 것을 내든

결투 전체의 승률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 같다.

(만약 상대방이 나보다 특성 레벨이 높다면 선빵이 큰 영향이 있다ㅠㅠ)

 

 

 

하지만, 상대방과 나의 특성 레벨이 같다면!

혹은 내가 상대보다 특성 레벨이 조금이라도 높다면!

첫번째 턴은 공격이 낫다.

 

 

 

결투에서 상대방과 나는 체력이 동일하게 40으로 시작한다.

그런데, 공평한 기회 덕분에 누가 먼저 선빵을 날리던지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내가 공격을 선택한다면 적어도 손해는 안본다.

 

 

 

그 이유는 아래에 정리한 모든 결투 주문과 효과를 보면 알 수 있다.

(스프레드 시트에 정리된 것을 번역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zUmGMVStiMgvbKzxsi586avNijQ93tgQMtRRQU6lCU/edit#gid=956006559

 

 

 

공격

상대방    
데미지
(기본+보너스)
확률 데미지
(기본+보너스)
확률 효과 배우는 시기
유리병 던지기 10 D + 용기 10 D + 용기 중간정도의 데미지
엑스펠리아르무스 10 D + 지식 1 기절 20% 10 D + 지식 1 기절 100% 중간정도의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Y1C4
인센디오 5 D + 용기 2 불탐 (-10) 70% 10 D + 용기 2 불탐 (-10) 70% 작은 데미지와 다소 높은 확률의 불탐 Y2C6
디펄소 15 D + 공감 15 D + 공감 큰 데미지 Y3C4
콘프링고 5 D + 공감 2 기절 20% 5 D + 공감 2 기절 10% 작은 데미지와 중간정도의 기절확률 Y4C4
스투페파이 3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25%
3 D + 지식 1 기절 40%
2 기절 20%
기절 Y5C9
레라시오 2 D + 공감 1 기절 65%
2 기절 40%
2 D + 공감 2 기절 65%
3 기절 40%
작은 데미지와 다소 높은 확률의 기절 프레드 위즐리 우정만렙 보상(Y6)
부추 사술 12 D + 용기 1 기절 20% 12 D + 용기 1 기절 20% 중간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2019 봄 결투클럽 보상
옵스큐로 9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15%
9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15%
중간 데미지와 중간 확률의 기절 2019 봄 결투클럽 보상
박쥐귀신 주문 9 D + 용기 1 기절 30% 9 D + 용기 1 기절 30% 중간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2019 할로윈 결투클럽 보상
안테오쿨라티아 8 D + 지식 4 불탐 (-3) 100% 8 D + 지식 4 불탐 (-3) 100% 중간 데미지와 높은 확률의 불탐 2019 크리스마스 결투클럽 보상
후추 숨결 10 D + 용기 1 기절 40%
2 기절 20%
10 D + 용기 1 기절 40%
2 기절 20%
중간 데미지와 중간 확률의 기절 2020 겨울 결투클럽 보상
화살 주문 13 D + 용기 1 출혈 (-3) 65%
3 출혈 (-3) 20%
13 D + 용기 1 출혈 (-3) 65%
3 출혈 (-3) 20%
큰 데미지와 확률적으로 점진적인 중간 데미지의 출혈 2020 여름 결투클럽 보상
이빨달린 프리스비 10 D + 공감 4 출혈 (-3) 30% 10 D + 공감 4 출혈 (-3) 30% 중간 데미지와 확률적으로 점진적인 큰 데미지의 출혈 2020 크리스마스 결투클럽 보상

교활함

상대방    
데미지
(기본+보너스)
확률 데미지
(기본+보너스)
확률 효과 배우는시기
유리병 던지기 10 D + 용기 10 D + 용기 중간 데미지
릭투셈프라 5 D + 공감 1 기절 30% - 1 기절 100% 작은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Y1C4
플리펜도 15 D + 용기 15 D + 용기 큰 데미지 Y1C7
임모뷸러스 10 D + 지식 1 기절 25% 1 기절 100% 중간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잘가요 반장 보조퀘
(Y3C7)
디핀도 6 D + 지식 8 출혈 (-3) 40% 6 D + 지식 8 출혈 (-3) 75% 중간 데미지와 확률적인 긴 출혈 Y4C12
거대 똥폭탄 5 D + 공감 1 기절 20%
3 출혈 (-5) 85%
5 D + 공감 1 기절 20%
3 출혈 (-5) 85%
작은 데미지와 작은 확률의 기절, 높은 확률의 출혈 Grand Pranksters TLSQ
(Y4C17)
*지금은 막힘
임페디멘타 3 D + 공감 2 기절 40% 3 D + 공감 2 기절 40% 작은 데미지와 중간 확률의 기절 Y5C3
멜로포르스 주문 9 D + 지식 1 기절 30% 9 D + 지식 1 기절 30% 중간 데미지와 다소 낮은 확률의 기절 2018 할로윈 결투클럽 보상
에부블리오 주문 6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30%
6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30%
중간 데미지와 다소 높은 확률의 기절 2019 여름 결투클럽 보상
플라그란테 3 D + 용기 1 불탐 (-10) 100%
2 불탐 (-10) 85%
3 D + 용기 1 불탐 (-10) 100%
2 불탐 (-10) 85%
높은 확률의 불탐과 점진적 큰 데미지 2019 여름 결투클럽 보상
수다떨기 저주 6 D + 공감 1 기절 65%
3 기절 15%
6 D + 공감 1 기절 65%
3 기절 15%
낮은 데미지와 다소 높은 확률의 기절 2020 발렌타인데이 결투클럽 보상
칸티스 5 D + 공감 1 기절 65%
2 기절 30%
5 D + 공감 2 기절 65%
4 기절 30%
낮은 데미지와 다소 높은 확률의 기절 2020 봄 결투클럽 보상
뜨거운 바람 마법 2D+공감 2불탐(-10) 100%
1기절 20%
2D+공감 2불탐(-10) 100%
1기절 20%
점진적 큰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2020 가을 결투클럽 보상
바람 마법 13D+지식 3기절 15% 13D+지식 3기절 15% 큰 데미지와 확률적으로 오랜 기절 2021년 겨울 결투클럽 보상

방어

상대방    
데미지/힐
(기본+보너스)
확률 데미지/힐
(기본+보너스)
확률 효과 배우는 시기
유리병 던지기 10 D + 용기 중간 데미지  
위젠웰드 마법약 3 힐 + 지식 2 힐 (+6) 100% 3 힐 + 공감 2 힐 (+6) 100% 점진적 높은 힐 Y1C4
에피스키 10 힐 + 공감 2 힐 (+5) 50% 10 힐 + 공감 2 힐 (+5) 30% 중간 힐과 중간 확률로 2턴간 중간 힐 몽유병 보조퀘
(Y2C8)
*지금은 막힘
페트리피쿠스 토탈루스 5 D + 지식 2 기절 30% 5 D + 지식 2기절 10% 작은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Y3C3
글라시우스 13 힐 + 지식 모든 상태이상 제거 100% 13 힐 + 지식 모든 상태이상 제거 100% 높은 힐과 모든 상태이상 제거 Y3 글라시우스 보조퀘
봄바르다 7 D + 용기 1 불탐 (-10) 50%
1 기절 20%
7 D + 용기 1 불탐 (-10) 50%
1 기절 25%
중간 데미지와 확률적 불탐&기절 Y4C2
인카서러스 5 D + 공감 2 기절 40% 5 D + 공감 1 기절 40%
2 기절 20%
낮은 데미지와 다소 낮은 확률의 기절 Y5C1
레비코푸스 4 D + 지식 1 기절 70%
2 기절 30%
4 D + 지식 1기절 70%
2기절 30%
낮은 데미지와 다소 높은 확률의 기절 조지 위즐리 우정만렙 보상 (Y6)
기상징크스 11 D + 지식 1 기절 30% 11 D + 지식 1 기절 30% 중간 데미지와 낮은 확률의 기절 2018 크리스마스 결투클럽 보상
슬러귤러스 에럭토 7 D + 용기 4 출혈 (-3) 90%
1 출혈 (-5) 50%
7 D + 용기 4 출혈 (-3) 90%
1 출혈 (-5) 50%
중간 데미지와 높은 확률로 점진적 출혈 2019 봄 결투클럽 보상
마법의 잠 6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30%
6 D + 지식 1 기절 50%
2 기절 30%
중간 데미지와 중간 확률의 기절 2019 봄 결투클럽 보상
와다와시 14 D + 공감 14 D + 공감 높은 데미지 2019 여름 결투클럽 보상
거품 주문 10 D + 용기 1 기절 40%
2 기절 15%
10 D + 용기 1 기절 40%
2 기절 15%
중간 데미지와 다소 낮은 확률의 기절 2020 봄 결투클럽 보상
브라키아빈도 0 D + 지식 2 기절 55%
1 출혈(-5)100%
2 출혈(-5)40%
0 D + 지식 2 기절 55%
1 출혈(-5)100%
2 출혈(-5)40%
점차적 중간데미지와 높은 확률의 기절 2020 할로윈 결투클럽 보상
혈액보충 마법약 - 출혈효과 제거
2 힐(+5) 100%
3 힐(+5)40%
- 출혈효과 제거
2 힐(+5) 100%
3 힐(+5)40%
출혈효과 제거 및 다소 높은 점진적 힐 2021 겨울 결투클럽 보상

 

 

위의 결투 주문표를 보면 이벤트나 우정만렙 보상으로 얻는 결투주문을 제외하고

기본 주문에서 확률적인 효과 없이 기본 데미지가 가장 큰 것은

현재 공격의 디펄소(-15데미지)와 교활함의 플리펜도(-15데미지)이다.

 

 

 

가끔가다가 어떤 결투상대(봇)은 이벤트 주문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 다른 변수가 있긴 하지만

(그래서 승률이 100%가 아니라 80%인 이유이다)

거의 대다수의 상대방은 본인학년 베이스의 기본 주문으로 날린다.

 

 

 

이렇게 상대방이 기본 주문에서 나를 공격한다고 가정할때

내가 공격을 선택한다면 상대방이 방어를 선택한 경우

나보다 선빵을 날리겠지만 큰 데미지를 줄 수 없고,

상대방이 교활함을 선택한 경우 내가 선빵을 날리지만

적어도 그 다음에 나를 공격할때 나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데미지가 -15로 나와 똑같다.

 

 

 

자, 이제 내가 공격으로 디펄소를 날리고 상대방은 교활함으로 플리펜도를 날렸다고 가정하자.

이때 우리 둘의 체력은 각각 40-15=25이다.

 

 

 

여기에서 두번째 턴의 주문을 뭐로 할까는 자신의 선택에 달렸지만,

그래도 나는 두번째 턴에도 공격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상대방과 내가 똑같은 특성레벨일 경우

두번째 턴에서도 우리 둘 중 누구든지 한번에 끝내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세번째 턴까지 가야하는데, 내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두번째에 상대방에 똑같이 교활함에서 플리펜도를 내는 경우가 상당히 낮은 것 같았다.

만약 상대방이 똑같이 플리펜도를 내서 15데미지를 줘도 나쁘지않다.

그러면 적어도 우리 둘의 체력이 똑같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상대방이 방어를 선택해서 힐을 넣는다면?

나: 25

상대방: 25+(위젠왈드 마법약 기본힐)3-15(내가 두번째로 보낸 디펄소)=13+6힐x2턴(100%확률)
또는 25+(에피스키)10-15(내가 두번째로 보낸 디펄소)=20+5힐x2턴(50%확률)
또는 25+(글라시우스)13-15(내가 두번째로 보낸 디펄소)=23

항상 최악의 경우의 수를 계산하는 것이 나에게 이롭기 때문에

상대방이 방어를 선택할 경우 회복가능한 가장 높은 체력은 25라고 볼 수 있겠다.

만약 상대방이 방어를 선택하고 나에게 데미지를 주는 주문을 선택한다면

방어에서 가장 높은 데미지를 주는 것은 와다와시(-14데미지)로 내가 보낼 디펄소보다 낮다.

 

 

 

결국 두번째 턴에서도 내가 공격(디펄소)를 선택하는 것이 적어도 손해보진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세번째 턴으로 간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의 수가 있다.

1) 두번째 턴에서 상대방이 교활함을 낸 경우(최대 데미지로 플리펜도를 준 경우를 생각하자)

나: 10
상대방: 10

 

이 경우 무엇을 내는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렸지만,

그래도 세번째 턴에서도 공격이 낫다고 본다.

상대방이 방어를 하는 경우 (물론 확률적이지만) 내 체력이 낮기 때문에

나에게 데미지를 주는 주문을 날릴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상대방이 교활함을 고른 경우 내가 선빵을 날리게 되므로 먼저 상대방을 녹다운 시킬 수 있다.

 

 

2) 두번째 턴에서 상대방이 방어를 낸 경우

 

이때는 두번째 턴에서 상대방이 본인에게 힐을 썼냐 안썼느냐에 따라 나의 대응이 달라질 것 같다.

상대방이 힐을 써서 나보다 체력이 조금이라도 높다면 이때를 조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를 선택해서 나의 체력을 높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만약 상대방이 교활함+플리펜도를 선택한다면 지게 된다.

만약 상대방이 공격을 선택한다면 내가 먼저 힐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그래도 구사일생의 여지가 남아있다.

가능하면 위젠왈드 마법약 말고 글라시우스로 최대폭의 힐을 넣는 것이 좋다.

 

 

 

네 번째 턴까지 간다면 이제 그때는 남아있는 체력을 잘 고려하여 무엇을 낼지 정하면 된다.

 

 

 

참고를 위해 이번 2020 여름 결투 이벤트의 결투 영상을 일부 녹화해봤다.

첨부한 결투 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나는 가능하면 공격 위주로 사용했고, 결과는 나쁘지 않은 것 같았다.

(물론 특성레벨의 차이나 학년의 차이도 참고해야한다)

 

 


첫번째턴:공격(화살발사주문)-두번째턴:공격(디펄소)-세번째턴:공격(화살발사주문)=승리

youtu.be/qahzwls1On0

 

 

이번 결투 이벤트에서 얻은 화살 주문인데, 효율이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이것만으로 이기기는 어렵지만, 첫타 공격때 쓰기에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첫번째턴:공격(디펄소)-두번째턴:공격(후추숨결)-세번째턴:공격(디펄소)=승리

 

첫번째턴:공격(디펄소)-두번째턴:공격(디펄소)-세번째턴:공격(디펄소)=승리

youtu.be/Vsy33RRPtyw

 

 

위의 경우에는 상대방의 특성이 나보다 조금씩 낮았던 덕분에 공격 세번만으로도 가볍게 이길 수 있었던 것 같다.

 


첫번째턴:공격(디펄소)-두번째턴:방어(무승부)-세번째턴:공격(디펄소)-네번째턴:방어(거품주문)=승리

 

첫번째턴:공격(디펄소)-두번째턴:공격(디펄소)-세번째턴:교활함(플리펜도)=승리

 

첫번째턴:방어(글라시우스)-두번째턴:공격(디펄소)-세번째턴:방어(글라시우스)-네번째턴:공격(디펄소)-다섯번째턴:공격(디펄소)=(겨우겨우)승리;;;

youtu.be/4u2tQ9R90k0

 

 

위의 경우에는 역시 공격으로 결투한 경우가 훨씬 나았다.

중간에 방어가 들어가니까 좀더 빨리 끝낼 수 있던 것을

질질 끌어서 정말 어렵게 승리한 것 같다.

 


첫번째턴:공격(기절로 기회손실)-두번째턴:공격(디펄소)-세번째턴:교활함(칸티스)-네번째턴:방어(글라시우스)-다섯번째턴:공격(디펄소)=승리

 

첫번째턴:공격(디펄소)-두번째턴:공격(디펄소)-세번째턴:교활함(플리펜도)=승리

 

첫번째턴:공격(디펄소)-두번째턴:공격(안테오쿨라티아)-세번째턴:공격(디펄소)-네번째턴:교활함=패배

youtu.be/-LcFTDUeuIk

 

 

위의 경우 정말 어려웠던 결투였는데, 위 영상에서 첫번째 결투에서 공격을 선택해도 가끔씩 저렇게 상대방에 의해 기절당해서 기회를 잃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중간에 내가 글라시우스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었다.

그렇지만, 위 영상에서 세번째 결투에서 마지막까지 공격을 유지하지않고 교활함을 선택한 것은 미스초이스였다.

결국 저 결투는 패배하고 말았다ㅠㅠ

 


이렇게 참고 영상을 다시 보면

상대방이 본인에게 힐을 했을때가 굉장히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되는 것 같다.

반대로 생각하면 내가 불리한 결투에서

내가 중간에 힐을 한번 하는 것도 전세를 역전시킬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것!

 

 

 

이때 나의 체력&주문으로 줄 수 있는 데미지(기본+보너스) 등을 고려해서

힐을 하거나 공격을 하거나 선택하는 것이 좋을듯.

만약 아직 디펄소를 배우기 전인 저학년이라면 교활함(플리펜도)을

주요 전략으로 삼고 계속 때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같다.

(중간에 상대편보다 체력이 딸리면 패배할 수 있으니 힐도 해줘야한다)

 

 

 

그래도 계속 디펄소로 공격하는 것만큼 좋은 전략이 아직까지는 없는 것 같다.

공격에서 출혈로 상대방의 체력을 고갈시키기보다는 디펄소처럼 한방에 큰 데미지를 주는 편이 더 나은 것 같다.

 

 

 

**여기까지 정독한 분들은 모든 결투에서 다 이겨보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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